판데믹때 팔아버렸던 세컨카.. 이제 펜데믹이 끝나가니 다시 세컨카의 필요해지기에 알아 보기 시작했다.

지금 몰고 있는 포레스터도 어느덧 7년 정도 되어서... 세컨카가 새로운 패밀리 카 역활을 해야 해서 몇 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했다.

일단 집사람이 많이 운전할 테니.. 집사람이 운전하기 좋아야 하고..
주로 뒤에 않아야 하는 율이를 위해 뒷 좌석이 편안해야 하고..

그렇게 따지다 보니 뒷 자석이 캡틴 체어로 된 7 Seat 3열 SUV를 고르게 되었다.

 

후보로는 Kia의 텔룰라이드, 현대의 펠리사이드, Subaru의 Ascent 그리고 Toyota 의 Highlander 정도가 나왔다.

 

처음으로 텔룰라이드를 보려고 했는데...
약속하고 가면 이미 팔렸다고. 쏘나타 하이브리드 보여 주고..
다른 딜러 약속하고 가니 .. 신차 없다고 중고 보여주고..
제일 기대 했던 찬데...  거짓말 남발하는 딜러들에 너무 실망해서..
기아는.. 차도 잘 만들어야 겠지만... 딜러십 관리가 더 필요한 것 같다.

그 다음으로는 Subaru 의 Ascent.. 

마침 Dealership에 Maintenance하러 가는 김에 테스트 드라이브도 함께 했다.
전체적인 외관도 그렇고 실내도 지금 몰고 있는 포레스트랑 너무 비슷했고, 
집사람도 드라이빙 자체는 너무 만족해했다.
근데.. 전체적인 실내 마감 같은게 별로 맘에 들지 않는단다. 
암만해도 미국 현지 생산이라 그런지.. 일본 특유의 꼼꼼함이 보이지 않는 듯 하다.
뭐.. 사실 나도 Subaru가 좋기는 한데... 두 대 모두 같은 브랜드의 차를 사기는 좀 부담스럽기도 하다.

그 다음은 펠리사이드.. 마침 Subaru Dealership간 날 근처의 Hyundai Dealership에 차량이 있어 테스트 드라이브를 했다.
그래서 인지.. Ascent와 비교가 됐는데.. 확실히 실내 공간도 넓게 느껴지고.. 뒷 공간도 꽤 편안했다.
근데.. 집사람은 확실히 Forester에 익숙해져서 인지 드라이빙이 별로 맘에 들지 않는다고..
Limited Trim을 테스트 했는데.. MSRP가 50K 가 넘는다. :-( 
흠.... 현대차를 50K 넘게 산다.... 좀 고민이 됐다.

마지막으로 Toyota의 Highlander.

역시 Toyota 답게 제일 무난 했던 것 같다. 근데.. 반대로 좀 특색이 없다고나 할까.
Subaru도 그렇지만... 좀 보수적인 일본차 답게 편의 기능 같은게 펠리사이드에 비해서 좀 떨어 지는 게 느껴졌다.

일단 Highlander와 텔룰라이드는 후보에서 제외하고,

Ascent와 펠리사이드를 두고 고민했는데..결국 펠리사이드로 결정을 했다.
 

이제는... 어떤 Trim을 살 것이가 고민하는 시간.
펠리사이드는 SE -> SEL -> XRT -> Limited -> Calligraphy 순의 Trim이 이고..

XRT는 Outdoor activity에 중점을 둔 Trim이라 제외. SE는 너무 기본 기능 만 있어서 제외.
결국  SEL과 Limited 인데.. Limited 가 우리가 찾는 대 부분의 기능이 있는데.
( 2nd row separate A/C unit , 2nd row heated seat ) 
반대로 별 필요 없는 기능도 보인다. ( 3rd row heated seat )
근데... SEL 에 Premium Option을 추가 하면 우리가 찾는 대 부분의 기능이 있고,
Limited에 비해 HUD ( Heads up display ) , 가죽 seat 정도만 빠지게 된다.

HUD를 찾아 보니 유리창에 Display를 보여주는 기능인데.. 결정적으로 HUD가 Google map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 찾아보니 대부분의 HUD 장치들이 Apple Car나 Android Auto를 지원하지 않는다.)

아마 HUD 가 Google Map을 지원했다면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Limited를 했을 텐데..
덕분에 덜 고민하고 SEL Trim + Premium Option with 7 seat으로 결정하게 되었다.

근데.. 여기서 재밌는게.. 대 부분의 Dealership들이 Limited, Calligraphy들을 재고로 많이 가지고 있지만, 
SEL 특히 Premium Option의 7seat은 가지고 있지 않다.
생각해보면 MSRP 50K 넘는 현대차를 사려면 다른 차를 살테니깐.. 
결국 미리 주문을 해야 한다는데.. 그래도 SEL Trim으로라도 테스트는 해보고 주문을 넣어야 할 듯해서 DealerShip을 찾아 다니다
생각지도 못한 한인 딜러와 연결이 되어 SEL Trim으로 테스트 해보고,

인도전의 Premium Package SEL 모델의 interior를 확인한 후 주문을 하게 되었다.

2달 정도 기다려야 한다고 하고.. 한국 생산이다 보니 구체적인 옵션이 정해지지 않아 MSRP는 확정되지 않았다고.
집사람은 이게 무슨 주먹 구구식인가 하고 불만인데..
현대 입장에선 잘 팔리는 데 굳이 여러 옵션 바꾸며 생산하는 것 보다 한 번에 똑 같은 옵션으로 만드는게 더 이득이겠다 싶다.

금액은 MSRP만 받기로 했는데, ( Truecar 서비스를 이용해서 500불 정도의 할인 해 준다고..)
아직도 몇 군데 Dealership은 2~3K 정도의 Markup을 요구하는 곳도 있는 걸 보면 나쁘지는 않은 듯 싶다.

 

인도 시기를 따져보니 .. 마침 펀드 1년 mature 기간도 엇비슷하게 넘기게 되어 너무 무리 하지 않는 선에서 사게 된 듯 싶다.

미국에 와서 4번째로 차를 구매 하는 경험을 하게 됐는데..
역시 제일 불만은  Dealership 시스템이다. 

마지막까지도 Dealer들의 거짓말 향연에 믿음을 가질 수가 없으니, 그냥 테슬라를 살까 심각하게 고민해 했다.

특히 3번째 리스할때도 그렇고 이번에도 그렇고, Kia dealership이 유난히 믿음이 가지 않는 행동을 해서
현대/기아가 미국에서 더 성공하려면 좋은 차도 만들어야 겠지만.. 딜러 관리도 정말 필요하다 싶다.
어차피 고객들과 만나는 접점은 결국 딜러들인데...
이제는 미국 시장에 어느정도 정착한 시점인데 문제 있는 딜러들은 솎아 내야 브랜드 관리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 예전에 Optima Return 시에 Kia Dealer들에 너무 실망해서 Kia에 제보를 했는데.. 별로 달라 지지 않는 것 같아 좀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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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headi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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