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전에 Creative 팀이 자신들의 서비스를 위해서 독자적으로 Cassandra DB를 사용하겠다는 얘기를 들으며.. 왜 굳이 DB를 따로 가져가서 일을 힘들게 하려할 까 하고 불만이었다.
불행인지 다행인지 그뒤로 별 다른 소식이 없어 아마도 흐지부지 되었나보다 생각만했는데..
그 뒤로 인터넷에서 Cassandra 에 대한 얘기들이 많이 들려.. 조금씩 관심을 가지다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Graph API에 대해서 어렴풋이 얘기를 듣고.. Graph는 다른 회사 인터뷰 준비하며 들었었는데..
막상 Graph DB라는 개념을 접하고 보니 많은 충격이었다.
 
예전 OP 시절에 IBM Mainframe의 계층형 DB가 RDBMS 로 넘어가는 걸 보았고..
인터넷 Boom 속에 No-SQL이 각광 받는 걸 지켜 본 바로..
Graph DB가 RDBMS처럼 완전한 범용 DB가 되기는 힘들지라도 
Social DB 같은 Graph 기반의 서비스가 많아 지는 현재 Trend에서는 충분히 각광받을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다 읽고 나니 이 책은 나와 같은 Engineer가 Graph DB의 이론과 실무를 접할 수 있는 최고의 입문서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었다.
Graph DB나 Cassandr DB가 궁금한 Engineer라면 구독을 적극 추천한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Posted by headir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