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동안 일하면서 항상 하고 싶었지만 해보지 못했던 일중에 하나가 RPM 파일을 만드는 거였다.

일단 시간도 없었고.. ( 게으르다고 해야 할 까 .. ) 그리고 개발쪽 관련 공부에 집중하다 보니..

근데 이번에 원준씨가 이직하면서 본의아니게 Cron시스템을 인수인계 받아 진행하다 보니 RPM을 만드는 일이 생겼다.

일단 PUPPET관련해서 작업 끝내고, SYSOPS가 시스템까지 구축해준 상태에서 최종 확인을 하다 보니 새로운 RPM을 설치하는 게 진행이 되지 않는 것이었다. 시스템 문제인가 생각했는데, 잠시 시간 날때 확인해 보니 내 PUPPET에 문제가 있었다.

그래서 PUPPET을 고치고 새로운 RPM을 설치해 보니 RPM은 설치 되었다고 나오는데 설치되어 있어야 할 파일들이 없다. PUPPET을 이리저리 바꿔보고 했는데도 되지 않고... 시간 만 보내고 있는데 불연듯 RPM이 잘못 된건 아닐까 생각이 든다.


그래서 spec파일을 검토해 보고 googling을 해보니 아래 article이..

내용은 RPM에서 spec파일에 선언되어 있는 명령문들은 아래 순서 대로 실행된단다.
 1. %Pre of new package
 2. %Post of new package
 3. %Preun of old package
 4. %Postun of old package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7398834/rpm-upgrade-uninstalls-the-rpm

마침 나는 api spec파일을 copy하면서 Postun섹션을 넣었는데... 이게 실행이 되면서 설치 폴더들이 다 지워 지는 것이었다.api는 multi version을 위해서 rpm설치할 때 해당 version을 폴더 경로에 넣어서 uninstall도 하지 않지만 하더라도 해당 버젼 폴더만 지우니 문제가 없는 것이었다. 

나도 지금이라도 버젼을 넣어서 처리 할 까 생각하다가 어차피 자바로 포팅하기 까지만 지금 구조로 갈꺼니깐 없어 진 파일 패키지에 남아 있다고 해서 큰문제는 생기지 않을 듯 싶다.

흐미... SPEC파일에 대해서 조금만 봤어도 하지 않았을 실수 때문에 거의 하루를 날려버리게 되다니..

COPY를 하더라도 정확히 이해하고 해야지.. 그리고 다음에는  RPM만들떄 꼭 버젼을 고려해야 겠다.

결국 %Postun을 없애고 나니 RPM삭제이후에도 파일들은 시스템에 남아 있게 되는거 아닌가...


Posted by headir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