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diron 2009. 2. 3. 22:32
지난번에 신상철 박사의 온라인강의 시도하다 다 실패하고 이번에 JavaFX 신청해서 Lesson 1을 보았다.

다들 JavaFx에 대해서 호의적인 의견이 많은데...

과연 성공할 수 있을지...

1.우선 지금 JavaFx를 실행할려면 Client Site에서 Jdk(혹은 Jre) 1.6 u 10 이상이 깔려 있어야 한다.

일반 유저들이 Flash는 많이 깔려 있어도 Jre 가 깔려 있기는...

물론 자동 다운 로드 기능이 된다면 좋지만..

Flash 처럼 가볍게 깔리지 않는 이상은 일반 사용자들은 다운로드를 닫아 버리기 쉬울 듯하다.

2. 문법이 난해하다.

사실 프로그램 초심자들에게는 쉬울 수 있다.

하지만 Java Programing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는 Script 형식의 언어 스타일이 어려울 수 있을 듯 하다.

( 하기는 요즘 Ruby 등 script 형태의 언어도 Java에서 지원되는데...-.- )

JavaFx가 Flex나 Silverlight 보다 강점을 가진다고 하는 부분중에 하나가 Java Friendly 함인데

이런 식이라면 Flex가 더 좋을 지도 모르겠다.

3. 개발자 중심이다.

개발자들이 함께 Co-work하는 디자이너들이 쉽게 JavaFx에 접근 할 수 있어야 한다.

PPT를 보니 Sun에서도 이를 인지 했는지 디자이너 Tool에 설치하기 위한 PlugIn을 개발해 놓은 듯 하다.

과연 디자이너들에게 어느정도 어필할 지는 두고 봐야 할 일 일듯하다.

4. One-Source , multi platform?

UI AddOn 개발시 ZK Framework을 쓰면서 겪었던 문제점은

Framework 자체적으로 Web , Mobile을 지원하다가 보니 

Dual Client에 공통적인 기능 제공을 위해

JavaScript나 DHTML의 고급 기능 등을 구현해주기 어려운 것을 보았다.

결국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서 그 부분을 구현해 주었지만

그 순간 부터 one-source , multi client platform 원칙은 깨지는다는 느낌이었다.

JavaFx에 대해서도 같은 걱정이 든다.

특히 Dynamic 한것을 좋아 하는 사용자들에게 이 부분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


물론 너무 부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봄(여름이었나.. ) 에 나온다는 TV client 부분은 기대가 많이 된다.

아마도 요즘 Issue가 되는 IPTV 도 포함시키지 않을 까 기대가 된다.

( 사실 요즘 IPTV가 개인적인 관심분야이기도 하고... 밥 벌어 먹을라면 이 부분도 Study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


어쨋든 나의 걱정이 기우였으면 한다.

베스킨라빈스 31 에서 큰 컵에 다양한 아이스크림 선택해 놓고선 제일 위에 하나 맛보고
다 맛없다는 우를 범하는 것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