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la

개발자세상/자바세상 2016. 6. 16. 01:27

팀을 옮긴지 근 1년이 되는 시점에 드디어 Scala로 개발한 Product를 Release하게 되었다.


개발자로 경력시작하면서 의도하지 않게 asp, php를 배운이후로 새로운 언어를 배우는게 근 15년 만인듯 싶다.


1년 가까이 Scala, Play를 공부하며 매달려서 드뎌 하나를 개발했다는 자부심도 느끼지만, 아직도 Scala에 대해서 절반도 이해하지 못한 듯 싶어 너무 아쉽기도 하다.


가끔은 이렇게 어려운 언어가 왜 Popular할까 하는 생각도 하게 되는데... 내가 너무 오랫동안  OOP언어에 갇혀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도 생각된다.

아마도 예전에 Cobol로 개발하던 사람들도 Web시대로 오면서 비슷한 느낌이었을 까..


어쨋든 새로운 창 하나를 얻었다는 것이 기쁘고.. 

또 이번 Project를 하면서 얻었던 정보도 잊기 전에 기록해 두는 것이 좋을 듯 싶다.


회사의 Fireglass Framework을 사용하였지만 그 근간은 Play 2.3이다.

Fireglass에는 여러 Module들이 있는데 그 중 Moria라는 DB 모듈이 있다.

원래대로라면 DB Framework으로 이걸 사용해야 하는데, 어찌 하다 보니 다른 솔루션들을 검토하게 되었고, 그 중에  SkinnyORM을 사용하게 되었다.


http://skinny-framework.org/documentation/orm.html


Skinny Framework의 Sub framework 인데 Light weight하면서도  기능도 Powerful한 Framework이다.

ORM자체로서의 기능도 좋고, 근간이 ScalikeJDBC라는 Native SQL을 사용하기 때문에 Native Query를 사용할 수도 있다.

또 Skinny 에서 제공되는 Validator도 사용방법이 간단하면서도 쉽게 Expandable하게 되어 있어서 선택하게 되었다.


물론 MYSQL을 사용할 떄 다른 DB에 있는 TABLE을 지원하지 못하는 제약사항이 있기는 한데.. 

https://groups.google.com/forum/#!topic/skinny-framework/7zF4cQp3CLY

일단 DB만큼의 DB Pooling을 생성하고 각 Model별로 DB connection name을 overloading하는 방법으로 workaround할 수있었다.


Play와 연동은 아래 문서를 참조하면 되었다.

http://scalikejdbc.org/documentation/playframework-support.html


나는 일단 Play 2.0 ~ 2.3의 scalikejdbc-play-plugin을 이용하는 방법을 사용했는데 , 테스트를 진행하다 보니 Play의 DB config를 읽어 와서 자체 DB Pooling을 생성하여 사용하는 구조였다.

Redundant한 DB Pooling이 생기고 Play에서 설정된 DB Pool관련 Enhanced Option을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특히나 Play에서 설정한 idleConnectionTestPeriod 설정을 읽지 않아서 DB Connection이 close되는 이슈가 발생했다.

이 문제는 scalikejdbc-play-dbplugin-adapter를 사용함으로써 해결이 되었다.


DB Pooling관련 이슈를 Followup하면서 발견한 사실인데 Play의 경우 2.3 에서 2.4로 넘어 가면서 DB Pooling library가 바뀌었다.

2.3에서는 BoneCP 라는 library를 사용하였는데, 2.4에서 Hikaricp로 변경이 되었다.

 BoneCP : http://www.jolbox.com

 HikariCP : https://brettwooldridge.github.io/HikariCP/


왜 바꾸었는지 보다 보니 BoneCP Framework이 Deprecate되어서 HikariCP로 넘어 가게 되었다.


일단 우리는 2.3을 사용하니 BoneCP에 맞추어 아래와 같은 Advanced Option을 사용하였다.


connectionTestStatement = "/* ping */ select 1"
idleConnectionTestPeriod = 1 minute

idleMaxAge = 10 minute
connectionTimeout = 20000
partitionCount = 2
minConnectionsPerPartition = 2
maxConnectionsPerPartition = 5
poolMaxSize = 10

다른 Option들에 대해서는 좀더 체크해 봐야 겠지만 특히나 좋은 부분은 idelConnectionTestPeriod인것 같다.

여기에 설정된 Duration에 맞추어 connection 을 테스트 하기때문에 DB 서버에서 Timeout 되어서  DB close하는 이슈를 방지할 수 있다.


일단 새로운 언어, 새로운 Framework에 대해서 알게 되었으니 좀더 공부해서 완전한 나의 창으로 만들어야 겠다.

특히나  Type System, Actor Model, Monad 등 좀더 고급 기능에 대해서 좀더 파해치다보면 Scala전문가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개발자세상 > 자바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ronos Notification issue  (0) 2018.06.09
POI로 Pivot테이블 만들기  (0) 2017.11.28
Mockup 테스트  (0) 2016.02.02
java.lang.OutOfMemoryError: unable to create new native thread  (0) 2015.08.15
Control character in XML  (0) 2014.05.28
Posted by headiron
,